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코코, 죽은 자를 위한 밤

by Y419 2022. 5. 25.
반응형

사진 출처 - 구글 : 코코 포스터

 

1. 저주받았다고 생각하는 소년

멕시코의 어떤 마을에 가끔 자신이 저주받았다고 생각하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그 소년의 이름은 미겔이고 저주받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미겔이 태어나기 전 고조할아버지 때의 일 때문이었습니다. 할아버지의 직업은 음악가였고 가정을 꾸리고 있었는데 온 세상에 자신의 노래를 들려주고 싶어 가족들을 두고 기타만을 가지고 영영 집을 떠났다고 합니다. 이에 고조할머니는 분노했지만 딸 코코를 보살펴야 했기에 울 수도 없어 고조할아버지의 흔적인 음악부터 치우기로 하고 딸을 키울 방법을 찾았습니다. 신발 만들기를 시작하였고 자손들에게 알려주며 가업이 되었습니다. 미겔은 음악을 사랑하는데 옛날 일 때문에 가족들이 반대하여 할 수 없다는 사실에 저주받았다고 생각하는 소년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미겔은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을 놓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광장에서 구두닦이 일을 하고 있던 미겔은 음악가 손님에게 자신의 집안 사정을 이야기해 주었고 음악가는 마침 죽은 자를 위한 밤 축제로 경연대회가 열리니 나가보라 했지만 난리 칠 식구들 생각에 망설이자 미겔이 가장 존경하는 델라크루즈가 항상 했던 말을 떠올리게 하며 미겔의 실력을 보자며 기타를 주는 순간 할머니와 가족들이 나타나 기타를 못 치게 막습니다. 음악가는 쫓겨나고 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집에 가서 가족들에게 경연대회에 참가하고 싶다고 소심하게 말하나 비웃음을 당합니다. 경연대회에 나가기 위해 자신만의 아지트에서 기타를 만들고 몰래 밖으로 빠져나가다 마침 밖에 있던 가족들 때문에 들킬까 봐 코코 할머니방에 기타와 단테를 숨기고 그곳에 있는 미겔을 발견하고 할머니가 한 좋은 생각이라며 공방일을 도우라고 합니다. 대충 알겠다고 하고 가족들을 내보냈는데 단테가 사고를 치는 바람에 액자가 깨지며 접힌 부분을 보게 되었는데 델라크루즈의 기타가 있어 고조부가 델라크루즈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 사실에 흥분하여 가족들에게 알리다 보니 아지트를 들키고 가족들과 실랑이하다 화가 난 할머니가 기타를 부숩니다. 이에 상처를 받은 미겔은 집을 나가버립니다.

 

 

 

2. 경영대회에 참가

집을 나와 경연장으로 달려가 참가하려 했지만 악기가 없는 미겔은 참가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빌려오면 참가할 수 있다는 말에 델라크루즈의 묘지에 그가 살아있을 때 쓴 기타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묘지에 가 본인 말로는 빌리는 거지만 훔쳐 바로 한번 튕겨보았는데 순찰하는 사람들이 기타가 사라진 걸 발견하고 들어오자 자수하려는데 몸을 통과하는 경비원에 혼란스러워하며 밖으로 나가니 사방에 유령들이 있었고 단테는 미겔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디론가 달려가는 단테를 쫓다가 한 유령과 부딪혔습니다. 그 유령과 근처에 있는 유령들은 미겔의 조상들이었습니다. 왜 유령이 된 건지 마마 이멜다는 알거라 생각하고 가족들은 죽은 자들의 세상으로 데려갑니다. 그러다 심사대에서 프리다 칼로라는 저승인이 다리를 건너려 하자 다리에 깔린 금잔화가 늪처럼 그를 아래로 잡아끌어 오래가지 못하고 잡혀 되돌아가게 되는 걸 보며 미겔은 두려워했지만 심사대를 지나 마마 이멜다를 만납니다. 그리고 저승 가족 심사실이라는 부서의 공무원에게서 미겔이 죽은 자를 위한 밤에 죽은 자의 물건을 훔쳤기 때문에 저주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저주를 풀려면 해가 뜨기 전까지 가족의 축복을 받아야 해서 마마 이멜다의 축복을 받아 돌아갔으나 바로 또 물건을 훔쳐 돌아오게 됩니다. 음악을 하지 말라는 이멜다의 축복은 다시 받고 싶지 않아서 다른 가족들에게 부탁했으나 해주지 않아 그 장소를 벗어나 델라크루즈를 찾아가기로 합니다. 심사대에서 잡혔던 프리다 칼로라고 했었던 실제 이름은 헥터인 유령이 델라크루즈와 절친이라고 한 말을 들은 미겔은 도움을 요청하였고 헥터 또한 도움이 필요하기에 서로 돕자고 하며 함께 델라크루즈를 만나러 가려는데 미겔의 얼굴이 너무 눈에 띄어 분장을 한 후 헥터는 지인인 공연 의상 디자이너에게 갔습니다. 공연을 준비하던 유령이 크루즈는 공연 전까지 방문하지 않으며 자기 빌딩에서 파티를 즐길 거니 델라 크루즈를 만나고 싶다면 광장의 경연대회에 나가 우승하면 파티에서 연주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고 잊힌 유령들의 촌락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헥터는 지인에게 기타를 빌려달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불같이 화를 냈지만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기에 헥터에게 기타로 노래를 들려달라 청합니다. 헥터가 기타를 들고 애청곡을 부른 후 그 자리에서 흩어져 소멸되자 깜짝 놀란 미겔이 이유를 묻자 이승에서 기억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지인처럼 소멸한다고 알려줍니다. 기타를 구했고 처음 경연 대회에 참가하는 미겔은 긴장했지만 금방 긴장이 풀리고 헥터까지 함께 하여 신나게 노래를 불렀지만 가족들이 코앞까지 오고 방송을 하여 헥터가 미겔에게 가족이 있단 사실을 알자 자길 속인 것에 화를 냅니다. 미겔의 자존심 긁는 말을 하고 토라져 혼자 크루즈한테 갈 방법을 찾겠다며 갈라집니다. 혼자 힘으로 크루즈 파티에 잠입하였습니다.

3. 헥터의 딸

파티장엔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크루즈를 찾기 힘들다 판단한 미겔은 높은 곳에 올라가 시선을 끌고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크루즈에게 다가간 미겔이 후손이라 말하자 놀랐지만 곧 기뻐하며 유령들에게 소개해줍니다. 크루즈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마지막 돌아가려 금잔디에 축복을 받으나 헥터가 방해합니다. 그리고 헥터의 입에서 충격적인 사실이 나오며 헥터가 모르는 또 다른 사실까지 알게 됩니다. 분노한 헥터는 크루즈에게 달려들었으나 경비원에게 끌려나갔습니다. 미겔을 이승으로 돌려보내 주지도 않고 지하 동굴에 가둡니다. 그곳엔 헥터도 있었고 충격받아 횡설수설하는 미겔을 품에 안으며 달래주고 진정시켜주던 중 헥터에게도 소멸의 반응이 옵니다. 소멸하기 전 딸이 보고 싶어 다리를 건너려 했다는 걸 고백하며 딸을 보지 못할 거라는 사실에 우울해하며 딸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반응형

댓글